본문 바로가기
주식/ETF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또 하나의 현금 흐름을 창출하다

by 이한(EHAN) 2023. 8. 7.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장한 ETF입니다. 본 ETF가 무엇이고, 이것이 어떻게 또 하나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나 미국 배당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 잘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

 

1.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원래 배당으로 유명한 미국배당다우존스지수에 투자하면서 추가로 3%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평균적으로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연간 3~4%대의 배당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여기에 3%의 추가 인컴(income)을 확보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것이 가능할까요?

그 이유는 미국 배당주식에 투자하여 배당금을 얻고 여기에 옵션을 매도해 추가 프리미엄을 확보하기 때문입니다. 배당주식과 옵션 매도, 프리미엄? 이해하기 너무 어렵다고요? 밑에서 천천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1. 미국 배당주식에 투자

미국은 한국 기업들과 많은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배당을 많이 준다는 것인데요. 배당이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배당을 지급하고 펀드매니저가 판단하기에 꾸준한 성장성을 보일 것 같은 기업들을 선별하여 본 상품을 출시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 3~4%의 높은 배당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1-2. 커브드콜 전략(옵션을 매도)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정확하게 커브드콜 전략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브드콜 전략이란 주식 매수와 옵션 매도를 함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식 매수와 옵션 매도를 함께한다는 것은 안전한 수익을 얻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여기서 옵션을 매도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첫 번째로, 옵션이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한 기간 내에 상품이나 유가증권(주식 등) 등의 특정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주식을 어느 시점에 사고팔 수 있는 권리는 의미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옵션을 매도하는 것은 프리미엄을 창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가격이 100원인 삼성전자 주식을 살 권리를 옵션으로 만들어 상대에게 매도(파는 것)하는 것입니다. 이 옵션을 산 상대는 나에게 프리미엄이라는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이후에 150원이 됐다면 옵션을 산 상대는 1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여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삼성전자의 주식 가격이 80원으로 하락하였다면 옵션을 샀음에도 불구하고  100원에 주식을 사는 것은 손해이기 때문에 이 권리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커브드콜 전략은 이러한 옵션 매도와 주식 매수를 함께 하는 것인데요. 그렇게 된다면 주식 매매 차익 외의 옵션 프리미엄(옵션을 매도하여 받은 이익)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주식의 가격이 지속적, 빠른 속도로 높아지는 상황에서는 주식 매매 차익을 크게 얻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 매수와 옵션 매도를 함께하기 때문에 옵션 매도를 통한 프리미엄(옵션을 매도하여 받은 이익)을 얻는 대신에 가격이 높아지는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권리를 상대방에게 넘기기 때문인 것이죠.

 

그러나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커브드콜 전략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옵션 매도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주가 상승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ETF는 약 15% 내외로 옵션 매도 비중을 조정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높아지는 주가를 활용한 시세 차익을 충분히 가져가면서도, 옵션 프리미엄과 미국 배당주식의 높은 배당금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2. ETF 구성종목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 구성종목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 구성종목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 구성종목

구성종목을 살펴보시면 꽤나 익숙한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이 기업들은 미국 다우존스 지수에서도 배당 수익률이 꾸준히 높게 유지되는 종목들로 선정이 되어 배당수익률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인 ETF 구성종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TIGER ETF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https://www.tigeretf.com/ko/reference/list.do)

 

상품별 자료조회

ETF 상품별 분배금, 구성종목 등의 자료를 확인해보세요.

www.tigeretf.com

 

3. "나름 매력적인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항상 '가치투자 해야 한다, 장기투자 해야 한다.'라는 소리를 많이 듣곤 합니다. 그러나 어떤 종목이 가치가 있는지, 이 회사가 언제까지 좋은 가치를 지니고 있을지 판단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ETF는 전문적인 펀드매니저가 안전하고 펀더멘털이 강한 종목들을 선정한다는 점, 포트폴리오가 자동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좋게 생각합니다.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그것에 더해 높은 배당수익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6~7%의 연 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가격이 하락한다면 높은 배당수익률로 손실을 최소화하고, 주식 가격이 높아진다면 ETF의 가치 상승을 노려볼 수 있으니 말이죠.

 

3-1.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요즘 주식 장이 좋습니다. 미국의 장은 AI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빠르면 하반기, 늦는다면 내년 상반기 초에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의 좋은 장은 무착륙(No-landing)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지만 저의 생각은 다릅니다. 지표로 확인되는 물가 지수의 하락만큼 실생활 물가는 여전히 높은 상태이고, 미국의 신용부채와 연체율 증가 등이 미국의 경제가 어딘가 원활하지 않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제 금리 인상이 멈췄다는 시장의 예상에 따르자면, 연이어 금리 인하를 올 하반기 후반, 내년 상반기 초에 시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껏 역사적인 데이터를 보았을 때 경기침체는 금리인하를 시작한 순간부터 오기 시작하였고, 닷컴버블 시기에는 19개월, 금융위기시기에는 21개월 동안의 경기가 침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로서는 미래의 주식 흐름세를 좋게 평가할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때 높은 배당수익률을 추구하고, 이후 이를 장기투자함으로써 꾸준히 우상향 하는 미국 주식의 가치를 한꺼번에 획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0만원씩 적금을 대신하여 분할 매수 한다면 1년에 120만원의 배당수익 84000원(7%로 가정), 한 달에 7000원의 현금흐름이 창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봤을 때는 얼마 되지 않는 수준인 것 같지만 과연 금액대가 커진다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3-2. 유의 사항

본 ETF를 투자할 때는 충분한 위험감수능력이 요구됩니다. 커브드콜 전략을 활용하고 옵션 매도 비중을 제한하는 상품의 특성상 급격한 주식 가격의 변동에 같이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합니다. 물론 ETF 특성상 개별 종목을 다루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꾸준히 주식 시장의 흐름세를 체크해봐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본인은 주식 가격의 상승을 조금 더 포기하더라도 프리미엄 수익률을 더욱 극대화해서 배당 수익률을 더욱 높이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께는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ETF를 추천합니다. 연 3~4%의 배당수익률에 프리미엄 7%의 수익률이 더해져 평균 10~11%의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TIGER ETF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